닫기
닫기

home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ITUTE

양·한방 간호 통합적 발전의 장
동서간호학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동서간호연구의 개념정립 및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수행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ITUTE

동서간호학연구소는 1996년 설립된 이래로 동양간호와 서양간호의 통합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 왔습니다. 서양간호에 기반한 간호이론 및 간호지식에 동양철학과 한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인적인 인간이 중심에 있는 간호학연구 및 한국적 정체성이 있는 동서간호학문을 추구하여 왔습니다.

본 연구소는 균형 잡힌 인간관을 지닌 간호교육과 동서양 간호연구 통합화를 통한 간호학문 발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동서간호연구의 개념 정립 및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2014년에는 지난 10년간의 전통간호 네트워크 활동을 재정립하고 전통간호연구의 최신경향 및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Asia-Pacific Traditional Nursing Conference'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2016년도에는 동서간호학연구소 설립 20주년을 맞이하여 'Illuminating East-West Nursing' 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특히 1997년 <동서간호학연구지>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로 국내 유일의 동서간호연구를 소개하는 전문학술지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한국연구재단에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도에는 전국 간호대학 내 연구소로서는 최초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1998년 대한간호협회 지정 한방간호연구소로서 협약을 체결하여, 2001년부터 한방간호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집중교육프로그램인 <한방간호사 전문수련과정>을 개설하여 현재까지 동서간호연구 및 실무를 이끌고 있는 많은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디지털 전환, 기후위기, 인구감소 등 전지구적 문명의 전환기에 인간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며 건강소비자들의 건강증진, 질병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소비자 중심의 전인적인 양질의 건강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도전과 책무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서간호학연구소는 이러한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교육, 연구, 학술 모든 영역에서 동서양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건강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2024년 3월

동서간호학연구소 소장 장미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