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home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ITUTE

양·한방 간호 통합적 발전의 장
동서간호학연구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동서간호연구의 개념정립 및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수행

EAST-WEST NURSING RESEARCH INSITUTE

동서간호학연구소는 1996년 설립된 이래로 동양간호와 서양간호의 통합적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 왔습니다. 서양간호에 기반한 간호이론 및 간호지식에 동양철학과 한방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인적인 인간이 중심에 있는 간호학연구 및 한국적 정체성이 있는 동서간호학문을 추구하여 왔습니다.

본 연구소는 균형 잡힌 인간관을 지닌 간호교육과 동서양 간호연구 통합화를 통한 간호학문 발전을 위해 노력함으로써 국내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동서간호연구의 개념 정립 및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다양한 학술활동을 수행하여 왔습니다. 2014년에는 지난 10년간의 전통간호 네트워크 활동을 재정립하고 전통간호연구의 최신경향 및 향후 발전 방향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Asia-Pacific Traditional Nursing Conference'를 성황리에 개최하였습니다. 2016년도에는 동서간호학연구소 설립 20주년을 맞이하여 'Illuminating East-West Nursing' 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특히 1997년 <동서간호학연구지> 창간호를 발간한 이래로 국내 유일의 동서간호연구를 소개하는 전문학술지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2010년 ‘한국연구재단에 등재후보지’로 선정되었으며, 2016년도에는 전국 간호대학 내 연구소로서는 최초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1998년 대한간호협회 지정 한방간호연구소로서 협약을 체결하여, 2001년부터 한방간호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집중교육프로그램인 <한방간호사 전문수련과정>을 개설하여 현재까지 동서간호연구 및 실무를 이끌고 있는 많은 수료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는 전 세계적인 COVID-19 감염병의 대유행으로 경제적, 문화적, 삶 전반에 걸쳐 많은 부정적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류는 탐색과 연구를 통해 수많은 질병과 사회 문제들을 극복해왔습니다. COVID-19 또한 백신과 치료제 개발로 점차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습니다.

동서간호학연구소는 이러한 급변하는 의료 환경의 변화 속에서도 교육, 연구, 학술 모든 영역에서 동서양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건강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2021년 3월

동서간호학연구소 소장 신성희

맨위로